MY MENU

자유게시판

제목

돼지독감 Q&A

작성자
영양사
작성일
2009.04.27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60
내용
바이러스 고열서 쉽게 사멸
돼지고기 익혀 먹으면 안전

돼지독감(돼지 인플루엔자)이 확산 조짐을 보이자 시민들 사이에서는 돼지고기 섭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돼지독감 바이러스는 돼지고기를 섭취하는 것으로는 감염되지 않고 고열로 가열시 쉽게 사멸하는 만큼 익혀서 먹으면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돼지독감은 어떤 질환인가.

▦돼지에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다. 미국에서 지난 3~4년 동안 12명의 환자가 보고됐을 정도로 드물다. 국내에서는 지금까지 감염사례는 없다.


-이번에 멕시코에서 발생한 돼지독감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돼지독감은 사람 사이 감염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로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멕시코에서 갑작스럽게 많은 환자가 발생한 것은 사람 사이에서 감염이 잘되는 신종 바이러스로 변이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또 멕시코에서는 사망률이 5~10%에 이를 정도로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돼지독감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환절기 독감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발열ㆍ무력감ㆍ식욕부진ㆍ기침ㆍ콧물ㆍ목통증 등과 함께 설사와 구토ㆍ구역 증상을 수반하기도 한다.


-돼지고기를 먹어 감염될 가능성은.

▦돼지독감 바이러스는 식품으로 전파되지 않으므로 돼지고기나 돼지육가공품을 섭취하는 것으로는 돼지독감에 감염되지 않는다. 또 이 바이러스는 71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쉽게 죽는다.


-돼지독감 감염시 치료는 가능한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타미플루'와 '릴렌자'를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다.


-돼지독감의 인체감염을 막으려면.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ㆍ코ㆍ입을 만지는 것을 피한다. 재채기를 할 때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린다.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한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