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유게시판

제목

머리가 부셔질 듯 심한 두통은 어떻게?

작성자
영양사
작성일
2008.12.0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88
내용
머리가 아픈 것처럼 참기 어려운 고통은 없습니다. 사람의 몸중에서 머리가 모든 것을 지시하는데 이러한 지시체계에 고통이 따른다면 누구나 힘들어하게 되지요.

옛 서적을 뒤져보면 중세기 이전에는 머릿속에 있는 악마가 두통을 일으킨다고 하여 치료 방법으로 두개골에 구멍을 내는 방법까지 했다고 하니 말입니다.

흔히 잠을 못자고 피로해도 두통이 오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것을 보아도 머리가 아프지요.

혈압이 높다든지 뇌종양이 생겨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도 많이 있습니다.


가벼운 두통이라면 몇가지 예방법과 재발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스성 두통으로 경증일때 쓰는 방법이지요,


◇두통의 즉각적인 치료법

①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눈을 감는다.

② 엄지손가락으로 두개골의 밑 부분을 귀 뒤쪽으로부터 뒷머리 가운데쪽으로 누른다. 관자놀이도 눌러준다.

③ 뜨거운 목욕을 한다.

④ 찬물에 적신 수건을 눈위에 놓는다.

⑤ 휴식을 취한다.( 명상이나 목욕법 )


두통! 원인을 찾고 치료하고자 노력하면 벗어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진통제에 의지하는 것
보다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맞서 머리가 심하게 아픈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합시다.


◈ 두통을 예방하는 식생활

①비타민 C에는 항스트레스와 면역력 증진 작용이 있습니다.신선한 과일과 야채류를 많이 섭취하세요.

②나이아신,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 B군은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그로인해 두통의 발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당근, 치즈, 계란, 생선, 우유, 감자, 두류, 육류, 계란, 모유, 신선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십시오.

③사람에 따라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카페인, 닭고기, 치즈, 소세지, 가지, 땅콩버터, 초콜렛, 합성조미료(MSG), 일부 발효식품 등은 증상에 따라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우유, 잔뼈 생선, 해조류, 본밀, 유제품, 생선, 육류, 해산물 등을 섭취하십시오. 이식품들에 들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자극의 전달을 원활하게 해주고 체액의 이동을 조절하여 주어 편두통의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⑤알레르기성 두통이라면 원인이 되는 식품을 피하도록 합니다.

⑥EPA와 DHA는 정상적인 지방대사와 뇌세포의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⑦지나치게 단 음식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통, 편두통, 만성두통, 만성편두통..등등등 각종 두통 치료에는 원인을 알아내는 과정과 원인을 치료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을 조금만 고쳐 나간다면 각종 두통의 빈도가 지금보다는 훨씬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병을 예방할 수 있으니 한 번쯤은 나의 생활습관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